K-WAVE/K-POP

아이유 재산 - 2022 소득 추정!! - 250억??

only1star 2022. 8. 16. 17:02
반응형

아이유가 대한민국 여자 가수로는 최초로 잠실 주 경기장에 입성하여 양일 전석(45,000석 추정) 매진을 기록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올해는 작년에 찍은 영화 브로커 프로모션 외에는 신곡 발표도 없고 드라마 출연도 하지 않았다.

 

작년에  소속사 이담엔터테이트 먼트의 회계자료를 보면 아이유에게 정산된 금액이 약 150억 정도로 판단되는데 과연 올해는 콘서트 외에는 이렇다 할 활동이 없는데 올해 추정소득이 얼마나 되는지 남는 게 시간인지라 함 계산기를 두드려 보았다.. ( 내년에 2022년 회계자료 공시하면 그거랑 비교해 보면 돗자리 깔 수 있을지도 몰라...)

    

우선 2021년 아이유 소득에 관한 글은 아래글을 참조하면 된다.

2022.04.17 - [K-WAVE/News,Issue] - 아이유 소득 추정 - 2021 이담엔터테인먼트 회계 공시자료 인용

 

아이유 소득 추정 - 2021 이담엔터테인먼트 회계 공시자료 인용

아이유가 소속된 이담엔터테인먼트의 2021년 감사보고서가 공개되었습니다. 감사보고서에는 회사 재무제표는 물론 포괄 손익계산서가 같이 공개되는데 이 포괄손익서를 토대로 아이유의 소득

only1star.tistory.com

자 그럼..올해 얼마나 벌지 계산해 보자.

 

이담엔터테이트먼트 지분 매각 - 78억

우선 아이유는 올해 가지고 있는 이담엔터테이트먼트 주식 일부를 카카오에게 매각하여 약 78억의 매각차익을 얻었다.

2022.06.27 - [K-WAVE/K-POP] - 아이유 재산 - 2022 상반기 소득 / 주식 매각 78억 +@

 

아이유 재산 - 2022 상반기 소득 / 주식매각 78억 +@

아이유가 30% 지분을 가지고 있는 소속사 이담엔터테이트먼트의 지분7.5%를 카카오엔터테이트먼트에 매각하였습니다. DART의 공시 시스템에 올라와 있는 아래 자료를 참조하면 카카오,배종환(현

only1star.tistory.com

처음에 이담엔터테이트먼트를 설립할 때 카카오:현 대표:아이유가 4:3:3 비율로 출자를 하였는데 카카오가 아이유,배종환대표의 지분을 일부(5%)를 인수하여 대주주 지위를 확고하게 하면서 아이유는 78억의 매각차익을 본 것이다.

광고 수입 - 50 억

올해 아이유는 펩시와 우리 금융과 신규 광고 계약을 맺었다. 또한 멜론과 단발성 광고를 찍었으며 카카오페이지 또한 작년에 이어 단발성 광고에 출연하였다. 특히 우리 금융과는 우리 금융그룹 전체 금융서비스를 광고하는 모델로 계약하여 광고료가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이유의 광고 출연료는 약 10억으로 알려진 바  이 4가지 신규 광고만으로도 소속사와 비용을 제외하면 아이유는 약 25억의 광고수입이 되었을 것으로 판단된다.(멜론과 카카오페이지는 소속사 계열 식구라 할인?? 이 들어갔을 것으로 보인다.)

 

신규 광고 계약만 25억이며 기존의 9개 광고 (참이슬, 차앤박, 구찌, 이브자리, 반올림, 삼다수, 그날엔, 블랙야크, 뉴발란스)도 계속 광고가 나오는 것을 보면 거기에 추가적인 광고 수입이 또 25억 이상 있을 것으로 보이나  자세한 광고 계약내역은 알려지지 않아 아주 보수적으로 50억 정도로 산정한다.

 

콘서트 수입 - 50 억

9월에 아이유는 잠실 주 경기장에서 콘서트를 열 예정으로 콘서트 매출은 티켓 가격만 120억에 육박한다. 평균 티켓 가격은 약 140000원이며 약 86000석이 매진되어 140,000 X 86000 = 120억 정도의 매출이 되었으며 여기에 콘서트에서 많이 판매되는 아이크 (응원봉) 및 각종 굿즈 매출까지 합하면 약 보수적으로 150억 정도의 매출을 기대할 수 있으며 대관료 및 스탶 비용과 소속사와의 분배를 고려하면 보수적으로 약 50억 정도가 아이유의 소득으로 잡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추가 수입 - 80 억

이번 콘서트 티켓팅 열기로 보았을 때 앙코르 콘서트가 한번 더 열릴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해외 콘서트도 연말에 진행되지 않을까 싶다. 코로나 이전 마지막 콘서트 당시 싱가폴,자카르타,타이페이,쿠알라룸프르,방콕등에서 콘서트를 열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2회 공연을 하기도 하였다. 올해는 아이유 일본인기가 심상치 않은바 일본과  Core팬이 많았지만 정치적인 문제로 중단된 홍콩도 다시 방문할 것으로 기대되어 서울 앵콜 포함 약 15만 정도의 관객이 추가될 것으로 보이나 보수적으로 10만 정도로만 잡으면 마찬가지로 약 50억 원의 추가 콘서트 매출이 기대된다.

 

여기 소속사와 상관없이 저작회 협회로부터 꾸준히 들어오는 저작권 수입, 기존에 발표된 곡들의 스트리밍/다운로드 수입, 800만 가구 독자를 가진 유튜브 수익 등이 포함되면 30억 정도가 더 추가되어 해외 콘서트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합하면 약 80억 원 정도의 추가 수입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발생한 폭우 이재민에 대한 구호성금으로 1억을 기부한 아이유는 최근 1년 8개월 동안 20억 이상을 기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개인적으로 아이유가 더욱더 승승장구해서 블랙핑크나 BTS처럼 글로벌 해외투어를 하여 (아티스트의 포지션 및 성격상 조금은 힘들지도..) 더더욱 많이 벌었으면 한다. 재능 있고 착한 사람은 그만큼 벌 자격이 있다고 보며 벌면 번 만큼 사회환원에 힘쓰는 아이유임을 알기에 하는 말이다. 무튼 지금처럼 계속 승승장구하기를 기원한다.

 

 

 

반응형